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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SNS 마케팅. 딱 3가지만 선택하라면?

kskyda 2013. 7. 2. 21:34

안녕하세요? 와이디어의 강하늘입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우리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 가 아닐까요?


큰 돈을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할 수 없기에 스타트업이 많이 집행하는 마케팅 기법은 SNS 마케팅 입니다.


하지만 저희를 비롯하여 SNS 마케팅을 집행하는 대다수의 스타트업이 "많이 알리는 것이 최고다." 라고 생각하기에 무차별적으로 SNS에 컨텐츠를 포스팅 하고 있는데요. 운영을 하다 보니 효율을 측정하고 효과적인 SNS 채널에 집중하는 것이 맞겠다는 판단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최근에 들어서야 유입 채널별로 아웃링크 트래킹 비율을 측정하였으며, 그 내용을 공유하려 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채널마다 포스팅 하는 컨텐츠 내용은 동일하게 작성 하였으며, 측정 기간도 동일합니다.


※ 저희가 중요하게 생각 한 지수는 코디북으로의 유입이 아닌, 해당 유입을 통한 아웃링크 비율 입니다.

※ 바이럴 마케팅이 아닌 포스팅을 통한 단순 SNS 마케팅 입니다.


측정 채널은 아래와 같습니다.


- fb : 페이스북 광고

- fp : 페이스북 페이지

- bl : 블로그

- oc : 오픈캐스트

- cw : 싸이월드

- pt : 핀터레스트

- vg : 빙글

- ls : 라이프스타일러

- in : 인터레스트미

- ed : 이지데이

- cd : 캘린덕



case 1. 단순 합산에 따른 비율 측정.




1위 : 핀터레스트

2위 : 블로그

3위 : 인터레스트미

4위 : 라이프스타일러

5위 : 이지데이

6위 : 페이스북 페이지




case 2. 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순위에 따라 가중치를 준 뒤 계산 해 보았습니다.




1위 : 블로그

2위 : 페이스북 페이지

3위 : 빙글

4위 : 이지데이

5위 : 캘린덕

6위 : 싸이월드



case 1의 경우 1위, 3위, 4위, 5위를 한 핀터레스트, 인터레스트미, 이지데이는 모수가 작기 때문에 제외시키면 case 2와 비슷한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분석을 통해 저희는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빙글 등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가 다르고 SNS 마케팅을 집행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 측정 결과가 100% 정확하지 않을 것 입니다.


다만 저희가 공유하고 싶었던 점은 무차별적으로 SNS 마케팅을 하는 것 보다 채널별로 분석 해 본 뒤, 상대적으로 더 효율적인 채널을 찾아야 한다는 점 입니다.

(우리는 SNS 마케팅 말고도 할게 많으니깐요ㅠㅠ!)


혹시 분석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